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PN 풍년 압력 밥솥 고무 패킹 바꾸기, 주의!! 모양이 달라

by nyg -i 2021. 2. 25.

 교환해야 하는 풍년 압력 밥솥이다.  밥솥 모델명은 못찾았다. 예전 스티커로 붙여져 있었던것 같은데,

그게 없으니 모델명이 무엇인지 확인할 길이 없다. 하지만,  고무 패킹 안쪽에 밥솥 모델명이 적혀 있다.

아래 패킹 모델명 부분 참고,,

 

밥솥 사이즈를 재어보니  사진처럼 20cm가나온다.   틀까지 외경으로 재어도 22cm는 안된다.

 

 

밥솥 뚜껑 끝에서 끝까지 재어보면 정확히 22cm이다.

 

 

위 사진은 안쪽으로 장착되어 있는 상태로 고무 패킹인데 오래되어 압축력을 상실한 상태이다.

만져보아도 흐물흐물 하다.  이러니 압축이 되지 않고 김이 옆으로 모두 빠져나가는 걸~

 

고무패킹 안쪽에 모델명이 적혀져 있다.  ESPC(N) - 20C-02 H.Y 2009.5

2009년 5월이다. ㅠㅠ 12년 된 고무패킹이다.

 

마트에 갔다. 풍년 밥솥 패킹이 여러개 판매하고 있는데 나의 밥솥에 적합한 것이 어느것인지 도저히 알수 없었다.

압력밥솥의 재질 종류가 알루미늄, 철재, 스테인리스  세가지가 있는데, 알루미늄과 철재는 같이 봐도 될 것같다.

 기존 고무패킹을 빼서 가지고 가서 일일이 맞추어 보았는데, 모양과 크기가 재각각이라 같은 것을 찾을수가 없어

난감하던 차에 마침 점원의 도움으로 사이즈만 같다면 모양이 틀려도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구매할 고무패킹 위에 가지고 왔던 기존 패킹을 올려보니 크기가 정확히 일치한다.

알루미늄 압력솥(판재) 22cm 전용이라는 말은 고무패킹 사이즈가 아니라 압력솥 뚜껑의 외경 사이즈를 말한다.

혹시 이글을 보고 교환할 분이 계시다면 반드시 기존 망가진 패킹을 들고 가서 사이즈를 비교해서 구매하기 바란다.

왼쪽이 새것이고 오른쪽이 기존 것인데, 사진에 보듯이 모양이 다르다. 기존것은 양쪽에 끝에 돌기처럼 올려져 있는데, 새것은 없다.

구입한 새것의 고무 패킹 안쪽에 모델명을 살펴보았다.  (참고로 마트에서 5000원에 구매 했다.)

SSPC22-04(HY-A) 라고 적혀있다. 

 기존것과 모델명도 전혀 다르다. 모양도 다르고 모델명도 다르고 점원의 말이 아니었다면 도저히 찾을 수 없었을 것이다.

확인결과 나의 밥솥은 너무 오래되어 없는 듯하다.  즉 호환품으로 대용가능하다는 것으로 이해 해야겠다,

ESPC(N) - 20C   ->  SSPC22-04로 호환 가능.

새것을 장착했다.

그리고 압력밥솥을 닫아보니 벌써 압축력에 의해 뻑뻑하고 닫기가 약간 힘이들 정도다. 뚜껑만 닫는데 추에서 "쉬익"  공기빠지는 소리가 난다.

기존 망가진 패킹에서는 전혀 없던 현상이다.  압력 밥솥이 새것이 되었네^^